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GTX-A노선 및 정차역 GTX-A시간알아보기

반응형

GTX-A노선과 정차역 시간 알아보기 위해 국토통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GTX 정식명칭 수도권광역 급행열차입니다. 이하 GTX로 명칭 하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수서역
반응형

 

1. GTX-A라인 정보 알아보기

파주 운정역에서 동탄역까지 총길이 81.4키로미터 구간이지만 가장먼저 개통을 할수있는 구간은 삼성역~통탄까지의 GTX-A구간이지만 삼성역이 아직 영동대로 지하공간이 개통준비가 안 된 이유로
 
수서에서 동탄역까지 임시로 개통을 예정 중입니다. 대한민국역사상 처음으로 운행되는 GTX-A라인이 기대가 되며 통탄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현재 대중교통 이용 시 대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2024년 초에 개통예정인 GTX-A수서~동탄 이 개통하면 통탄에서 수서역까지 19분가량 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정말 놀라울 정도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개통전이고 우리가 실 생활에서 사용을 하게 되면 크고 작은 문제점을 보완해야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따져도 통탄에서 수서역까지 19분 밖에 걸리지 않는 다면 획기적일수밖에 없습니다.
 
수서역에서 통탄역까지 거쳐가는 역으로는 수서출발-성남-용인-통탄 이렇게 4개의 역만을 거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서울 출퇴근을 하는 분들에게 큰 이득일 거라 생각합니다.
 
2024년 전반기 수서~동탄역 개통을 시작으로 2024년 하반기 파주~서울역 구간을 개통함을 목표로2028년 이내에 GTX-A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남역

 

2.GTX-A사업비와 관련정보

삼성역에서 통탄역까지 총연장 38.9킬로미터로 SR 동탄역에서 용인, 성남을 거쳐 신설되는 수서역 을 지나 삼성역까지 연결되는 구간이며 
 
이 구간 총사업비로 2조 690억 원을 투입해 삼성역에서 수도권고속철도 접속부까지 9킬로미터 의 대심도 터널을 신설하고 약 30킬로미터의 수도권고속철도 공용구간에 GTX신호와 통신등의 시스템을 설치하며 5개 역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12월 GTX-A 차량출고를 밝혔으며 터널관통으로 GTX-A노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직결함으로써 2024년 상반기 수서~동탄역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마도 2024년 개통 GTX-A 수서~동탄 구간 운행 시 최대 수혜지역으론 서울 삼성역과 끝을 연결하는 동탄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출퇴근 시간 절약까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용인역

3.GTX-A 수서~동탄 연장발표는?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개통은 확정이지만 최근 들어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 중에서 평택역 연장 이야기가 흘러나오며 동탄을 끝인줄알았던 사실에서 평택까지도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당시 공약한 사항인 내용중 GTX-A 평택연장과 신설 계획에 대해 언급하며 다시 한번 관련부처에서 조사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내용을 들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선 동탄역 GTX-A간담회의 시기와 대통령의 발언이 시기적으로 공교로운 시점이라며 내년총선을 염두한 발언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본인의 의견은 평택은 경기도에서 충청권과 경계를 이루는 지역으로 서울광역 교통망에서 빼놓을 수없는 지역이라 생각하며 특히 우리나라 최대 반도체공장인 삼성반도체 공장이 있으며
 
추후 지속적으로 지어지는 반도체 공장의 근로자와 평택시민들의 편의와 함께 수도권광역교통망이라는 명칭에 어울리게 경기도 지역에 속하는 평택시까지 연장이 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오해 없기를 바라며 GTX-A  수서~동탄 구간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동탄역

 

반응형